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심리문제 유형

공격성

공격성

아동/청소년의 공격성은 또래나 어른들 혹은 작은 동물들을 대상으로 적대적이고 위협적인 언어나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잦은 짜증, 폭발적인 감정 표출, 어른들과의 적대적인 논쟁, 규칙 위반,또래를 대상으로 한 언어 및 신체적 폭력 사용 등의 모습이 흔하게 관찰됩니다.

공격성은 발현되는 형태와 상황에 따라 다음의 4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만 2세경 성인이나 다른 아이가 가진 물건을 뺏으려고 하는 모습은 도구적 공격성이라고 부르며 또래 유아들에게 흔하게 보이는 모습입니다. 한편 타인의 행동이나 말에 충동적으로 되갚아주려는 행동은 반응적 공격성, 폭력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언어적으로 상대방에게 모욕을 주거나 거절과 거부를 반복하여 상대방을 소외시키는 행동은 관계적 공격성, 마지막으로 방어력이 낮은 상대방을 대상으로 반복적이고 이유없는 언어적,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것은 괴롭힘 공격성(bullying aggression)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주로 표현되는 공격성의 형태와 상황을 관찰하여 이에 맞는 접근법을 통해 아동이 자신의 공격성을 통제하고 적응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주장을 관철시킬 수 있는 친사회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공격성을 보이는 아동이나 청소년은 부모와 교사, 형제자매 및 또래관계 등 다양한 관계에 부정적인 경험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고 그 결과 소외를 경험하게 될 뿐 아니라, 스스로도 죄책감이나 불안감에 고통받을 수 있고 우울 및 절망감까지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상담적 개입이 요구됩니다.

아동/청소년 공격성의 원인은 생물학적 원인, 부모-자녀관계 문제, 우울감, 학업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따라서 공격적인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이 진행될 때에 공격성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원인에 맞는 접근법을 전문가와 양육자,교사가 함께 공유하고 이와 동시에 자녀를 둘러싼 성인들이 공격적인 행동은 확대되지 않도록, 우호적인 행동은 격려와 칭찬을 통해 확대될 수 있도록 일관되게 아동/청소년을 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