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심리문제 유형

ADHD

ADHD

ADHD는 신경발달장애의 일종으로 가정이나 학교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연령 수준에 비춰보았을 때 지나친 과잉행동이나 부주의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그 결과 학업이나 또래관계, 가족관계 등에서 곤란을 겪을 때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에서는 ADHD 진단 시,과잉행동영역과 부주의영역에서 아래와 같은 행동들이 관찰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업기술 부족, 또래 및 학교 적응 실패, 반항적이고 우울한 아동의 경우에도 겉으로 보기에 ADHD와 비슷한 모습을 보일 수 있으므로, 지능 및 정서검사와 주의력 검사 등을 함께 실시하여 자녀의 현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자녀가 ADHD로 진단을 받았다면 신경계의 취약점을 보완해줄 약물치료와 더불어 상담치료를 통해 학습기술, 자기조절력, 자존감 향상 등을 도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응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ADHD 체크리스트 (DSM-5)

부주의 과잉행동
자잘한 실수를 많이한다 / 작은 디테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주변 사람들과 다투고 싸운다.
주의력을 유지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가만히 자리에 앉아있는 것을 힘들어한다.
본인에게 직접 이야기를 하는데도 잘 듣지 않는 것 같다. 쉴 새 없이 뛰고 여기저기 기어오르고 매달린다.
일을 끝까지 마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조용히 해야 하는 활동을 힘들어한다.
정리정돈이 잘 되지않고 해야할 일을 중구난방으로 한다. 항상 움직이고 있다.
주의를 기울여서 노력해야 하는 일들(ex. 숙제)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말을 정말 많이 한다.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질문을 하면 (참지못하고) 소리치듯이 대답한다.
주의집중이 자꾸 흐트러진다.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매일 해야 하는 일과를 자꾸 잊어버린다.(ex 세수, 숙제, 정리정돈, 학원가기 등)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다른 사람의 일에 끼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