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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란?

아동의 학습능력과 수행정도를 평가하는 검사 중 하나로, 아동의 언어 기능, 수 기능 및 정보처리 기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능력이 부족하여 특수교육이 요구되는 아동 뿐만 아니라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수준의 일반 정상아동들의 기초 학습기능(기초능력)을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아동의 학습 수준이 정상집단과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거나 학습 집단 배치에서 어느 정도 수준에 속해야 하는 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학생들의 선수학습 능력이나 학습 결손 상황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부딪히고 있는 학습 장애의 현상이나 요인을 밝혀내어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기여합니다.

조기 취학의 가능 여부 판별, 미취학 아동의 가능 여부 판별, 미취학 아동의 수학 여부 판별, 선수학습과 학습의 결손 상황 파악, 학습장애요인분석, 학습 수준의 정상과의 이탈도를 판정합니다. 각 학년별, 연령별 규준을 설정하여 학력 성취도를 알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

정보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정, 자극에 반응하는 시각-운동과정, 시각적 기억의 양, 무게, 길이, 크기에 대한 관찰능력과 묶기, 분류하기, 공간적 특성과 시간에 따라 순서 짓기 등의 조직능력, 학습자의추론 및 적응능력, 유추, 부조화된 관계 알기 등의 관계능력을 측정

문자와 낱말의 재인

문자를 변별하고 낱말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읽는 능력을 측정

셈하기

숫자 변별, 수 읽기 등의 셈하기의 기초개념부터 간단한 가감승제, 십진수법, 분수, 기하, 측정 영역의 계산 및 응용문제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과 개념을 측정

독해력

하나의 문장을 제시하고 그 문장의 의미, 즉 문장에 나타난 간단한 사실과 정보를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을 측정

쓰기

아동들이 얼마나 낱말의 철자를 잘 알고 있는가를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