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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전반적인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검사로 지능과 잠재능력, 학습능력, 인지적 특성(장점과 단점), 행동적인 특성, 정서적 대인관계적 특성, 지적능력과 기능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지능검사로는 K-WPPSI(3세-7세 3개월)와 K-WISC-III(5세- 15세), 그리고 K-ABC(2세 6개월-12세 5개월)가 있습니다.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상태 파악을 위한 검사로 정서적 안정감, 적응상태, 의식적 무의식적 욕구나 갈등, 자기 자신에 대한 이미지, 타인에 대한 지각, 친구나 이성에 대한 태도, 대인관계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성격검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주의력 검사(ADS)는 시각과 청각 두 영역에 대한 주의 산만성, 충동성, 주의의 지속성 및 일관성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학습능력과 수행정도를 평가하는 검사들 중 대표적인 것으로 기초학습기능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정보처리, 셈하기, 읽기, 쓰기 영역에 대한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진로지도와 상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John L.Holland의 이론에 근거하여 제작된 홀랜드 진로탐색 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성숙정도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