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저장
Home > 상담내용 > 부모상담 및 교육
대부분의 부모님은 아이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커서 아동상담센터를 찾게 됩니다. 물론 아이의 기질이 까다롭거나 선천적인 문제로 키우기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단지 아이만의 문제인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가족간의 의사소통하는 방법의 문제, 부부관계의 갈등, 가족원의 부정적 감정 표현의 문제, 부모 자신의 원가족을 넘는 정서적 고통이 아이의 문제를 악화시키거나 유지시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중한 자녀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큰 만큼 심리적 어려움이 있는 자녀를 돌보는 부모의 정신적, 신체적 고통은 말로 형언하기 어렵겠습니다.이처럼 아이의 증상은 아이의 기질적인 성향과 가족 내 스트레스로 인한 부모양육태도와 같은 환경적 영향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님은 현재 보이는 아이의 문제행동이 그냥 성장하면서 차츰 좋아지리라는 기대를 가지시지만 때로는 부모님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의 발달과 정서적 고통에 대해 부모가 민감한 이해를 하지 못했을 때 아이의 문제행동은 더욱 심해져서 결국 가족 전체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가족 내 어려움과 양육과정에서 힘든 문제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다뤄야 하는지, 아이의 증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부모상담을 통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증상이 촉매가 되어 많은 경우 아이가 좋아지면서 가족 전체도 함께 좋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아이의 심리적 안정감은 가족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