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저장
Home > 상담내용 > 관계증진 프로그램
본 상담센터에서는 다양한 관계증진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형제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한 두명의 자녀를 키우는 현대 가정의 형태에서 아동에게 형제(자매)는 누구보다 중요한 상호작용 대상이라는 인식하에 또래관계 뿐 아니라 대인관계 증진을 위해 형제놀이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형제갈등이 주호소 문제일 경우뿐 아니라 개별놀이에서의 주호소 완화 후에도 형제간의 경쟁이 지속적인 문제로 남아있을 때 내담아동의 형제를 함께 상담함으로써 형제관계의 긍정적인 변화를 돕고, 가정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자와 형제(자매)를 함께 놀이에 참여시켜 치료자가 형제관계 패턴과 부적절한 의사소통에 직접 개입함으로써 형제관계로 인한 내담아동의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본 센터의 집단놀이치료는 개별놀이치료를 통해 주호소 문제가 완화된 아동을 대상으로 또래와 놀고는 싶은데 실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 2-4명의 소그룹으로 진행됩니다. 집단놀이치료는 놀이치료와 집단상담을 결합한 치료방법입니다. 집단 놀이치료는 아동에게 상호적인 방법으로 또래관계를 맺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아동이 자기 고양적이고 적절한 대인관계 방식의 행동으로 자신을 이끄는 잠재적 능력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집단속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 사고, 행동에 대한 통찰을 경험하게 되면서 자기통제능력은 향상되고 문제행동은 감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집단놀이치료 또한 개별 아동중심 놀이치료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의사소통의 자연적인 매체인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은 집단 놀이상황에서 감정, 소망, 그리고 욕구를 표현 할 수 있는 보다 많은 기회를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본 센터에서는 소그룹에서 적응능력이 향상된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성 기술의 일반화를 위해 보다 다양한 또래경험을 하도록 6-8명 대그룹 형태의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특별히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충동적인 아이들, 생각보다는 행동이 앞서서 실수가 많고 친구와 다툼이 많은 아이, 다른 친구의 감정이나 생각을 빨리 민감하게 알아채지 못해서 지속적인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이, 수줍음이 많아 친구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모르는 아이 등에게 친구사귀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집단 속에서 문제해결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